잠자는 예금·보험금,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찾을수 있다 [기사] > 유용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잠자는 예금·보험금,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찾을수 있다 [기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겨허헝 작성일 19-12-07 11:28 댓글 0

본문

 

#. 30대 A씨는 집안정리를 하던 중 통장 하나를 발견했다. 5년간 거래내역이 없는 계좌의 통장이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A씨는 해당 은행을 방문했고 수십만원의 돈이 그대로 묶여 있는 것을 확인한뒤 지급요청을 했다. A씨는 해지한 뒤 찾아가지 않은 만기보험금이 있는지도 확인해보기로 했다.

 

 


전 금융권의 숨은 금융자산 규모가 약 9조원에 달하면서 '휴면금융재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휴면재산이란 은행권의 휴면예금과 보험권의 휴면보험금을 의미한다.

은행권의 휴면예금은 은행·저축은행의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 자기앞수표 발행대금 중 관련법에 의거해 소멸시효(은행예금 무거래 5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이다. 보험권 휴면보험금은 보험사의 보험계약이 해지되거나 만기도래후 소멸시효(2015년 3월 12일 이전 2년, 이후 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 환급금이나 만기보험금, 계약자배당금 등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6월 말) 찾아가지 않은 숨은 금융자산은 약 2억개 계좌에 9조5000억원(휴면금융재산 1조2000억원·장기 미거래 금융재산 8조3000억원)이다. 휴면재산은 소멸시효가 완성되더라도 고객 청구시 받을 수 있어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휴면재산은 고객 청구시 지급하고 있다"면서 "캠페인 등을 통해 휴면재산을 가지고 있는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휴면예금은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조회가능 하다.

온라인에선 본인확인절차를 거쳐 잠자는 금융자산을 확인해볼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찾아줌'과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저축은행중앙회의 휴면예금조회 △생손보협회의 내보험찾아줌 △금융결제원의 내계좌 한눈에 사이트를 이용 하면 된다. 휴면재산 지급 청구를 하려면 휴면재산이 조회된 각 금융사로 문의해 규모 등을 확인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본인 명의의 50만원 이하의 휴면재산은 휴면예금찾아줌의 결과 페이지에서 지급을 청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랜덤글 보기 추천0 이 글을 추천하셨습니다 비추천0 스크랩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obile-c.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