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로보월드]2019 국제로봇콘퍼런스 > 유용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유용한 정보

[2019 로보월드]2019 국제로봇콘퍼런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겨허헝
댓글 0건 작성일 19-10-10 19:53

본문

로봇신문은 '2019 로보월드'를 맞아 특집호를 지면(24개면)으로 제작해 킨텍스 현장에서 관람객들과 참여업체들에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2019 로보월드 특집호(지면)'에 소개된 업체 가운데 산업통산자원부 주최,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로봇신문 공동 주관으로 10일 열리는 국제로봇콘퍼런스의 개요를 온라인으로 소개합니다(편집자).

  1123635097_ZVDlbUEf_6d43bcdc8e61c338a9815f6f506801629a13ff90.jpg  
 

산업통산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신문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9 국제로봇콘퍼런스 행사가 1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로봇축제인 로보월드 기간에 제1전시관 2층 206호, 207호 콘퍼런스 룸에서 오전 10시부터 열린다. 올해 국제로봇콘퍼런스는 최근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협동로봇을 주제로 열린다. 여러 조사기관들은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협동로봇의 존재감이 확대되면서 협동로봇이 미래 산업용 로봇의 핵심 엔진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협동로봇은 기본적으로 펜스없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어플리케이션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제조, 전자, 물류 산업 뿐만 아니라 서비스 업체, 식음료 업체 등도 산업용 로봇에 비해 저렴하고 설치가 용이한 협동로봇을 도입해 제조 및 서비스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협동로봇을 주제로 한 국제로봇콘퍼런스에는 한화정밀 로봇사업부장 나종성 상무와 광운대 김진오 교수가 기조강연을 펼친다.

첫 번째 기조강연에 나서는 한화정밀기계 라종성 상무는 “협동로봇이 왜 로봇산업 이슈인가?”를 주제로 발표한다.

라 상무는 강연에서 “협동로봇은 별도의 안전장치 없이 분리되지 않은 공간에서 작업자와 함께 일을 하여 빠르고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컴팩트한 구성으로 빠른 설치와 이동이 가능하고 기존 생산라인의 큰 변경없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협동로봇이 산업 전반에 확산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은 쉬운 사용법 때문이며, 복잡한 연동 작업 없이 주변 설비와 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이 손쉽기 때문에 로봇을 사용하기 위해 외부의 로봇 전문가를 별도로 고용할 필요가 없다는 부분이 고객사에게 가장 큰 매력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라 상무는 “현재 협동로봇은 산업현장뿐만 아니라 바리스타 로봇, 치킨 로봇 등 서비스 분야로의 진출이 시도 되고 있다. 향후 협동로봇은 AI(인공지능), 모빌리티 등 미래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타 분야로의 진출이 가속화될 것이고 적용 분야는 더욱 확장될 것이라는 내용을 강의한다.


두 번째 기조 강연자인 광운대 김진오 교수는 "협동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 교수는 현재 협동로봇이 로봇 산업의 빠른 발전을 리드하며 로봇 활용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상황을 이야기하며, 협동로봇이 인간과의 공존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었다고 이야기 한다. 그는 “이전에는 로봇과 인간이 분리된 공간에서 존재했다면, 현재의 협동로봇은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존재한다. 이러한 협동로봇을 통해서 로봇과 인간의 공존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은 인간과 로봇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로봇은 인간을 대신하는 기계로 인식하는 수준이 과거부터 우리사회를 지배해왔는데, 협동로봇은 이 잘못된 인식을 더 공고하게 하는 방향으로 끌어가고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김 교수는 협동로봇의 발전이 로봇과 인간의 올바른 공존으로 가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로봇과 인간의 올바른 공존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더 성공적인 협동로봇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한다.

기조강연 후에는 KAIST 박현섭 연구교수가 좌장을 맡고, 두산로보틱스 장준현 CTO, 광운대 김진오 교수, 한국기계연구원 경진호 박사, 경희대 임성수 교수, 에스알에스시스템 이기주 대표가 참석해 "협동로봇 활성화,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50분간 열띤 토론을 펼친다. 토론에서는 협동로봇이 부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협동로봇이 과연 산업용 로봇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지, 협동로봇이 극복해야 할 당면 과제가 무엇이고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한다. 특히 안전규제, 인증, 부품 국산화, SI기업 육성 등 현재 협동로봇 활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와 국제표준전문가, SI 전문가등이 함께 실질적인 토의를 펼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오후 1시 30분 부터는 트랙을 나누어 협동로봇 적용 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206호에서는 세션A 행사로 전자, 자동차 부품에 대한 사례 발표, 207호에서는 세션B 행사로 뿌리, 섬유, 식음료 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세션A 사례 발표에서는 국내 협동로봇 제조기업인 두산로보틱스 조정안 차장이 전자 산업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조 차장은 두산 로봇 라인업 및 시스템을 소개하고, 협동 로봇 적용 가능 공정, 주요 프로젝트 사례 소개, 전자산업 분야 로딩/ 언-로딩, 볼트 체결, 조립 작업, 이동형 로봇 솔루션, 팔레타이징 도입 사례를 소개한다.

역시 국내 협동로봇 제조기업인 뉴로메카 안기탁 부사장이 자동차 부품 사례를 발표한다. 안 부사장은 인디를 중심으로 한 제품소개와 프레스 가공 적용 사례, 델타로봇 적용, 물류 자동화 데모 영상을 보여 줄 예정이다.

로봇회사인 제우스 김용기 기술고문은 자동차 부품 사례에 대해 강연한다. 제우스가 개발한 새로운 6축 다관절 로봇 제로에 대한 소개와 제우스 로봇 의 4가지 장점, 뛰어난 성능, 도입 비용 및 유지 비용 절감에 따른 경제성, 접근이 쉽고 조작이 간편한 편의성, 가벼운 무게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 분야에 적용하면 픽앤플레이스(Pick & Place), 포장 적재 등에 사용 가능하며 로봇이 가볍고 전기 사용량이 적어 타사 대비 활용성이 높다는 점을 강조한다.


SI 업체인 솔텍로보틱스 이기주 대표는 전자분야 사례를 발표한다. 이 대표는 FPCB 동도금라인 로딩/언로딩 자동화 사례와 협동 로봇의 적용이 어려웠던 점, CNC 자동 로딩/언로딩 자동화 사례와 생활 로봇으로의 협동로봇 적용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B 사례 발표에서는 국내 대표 협동로봇 제조기업인 한화정밀 이원우 차장이 뿌리산업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이 차장은 한화로보틱스의 협동로봇 라인업을 소개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 중에서도 뿌리산업부문의 하나인 CNC 공작기계와 관련한 사례를 소개한다. 반자동 대차, 비전, 그리퍼, 슬라이딩 카트, AGV 연계솔루션을 제공하여 두산공작기계, 현대위아, SMEC 등 다양한 공작기계 고객층의 수요를 대응하는 협동로봇 사업을 발표한다.

국내 협동로봇 기업인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허정우 박사가 식음료 분야인 로봇바텐더 믹스(Mixx) 사례를 소개한다. 로봇 바텐더 Mixx는 다양한 음료를 제작하여 제공할 수 있는 음료 제공 서비스 로봇 플랫폼으로서 레인보우 로보틱스가 자체개발한 협동로봇인 RB5를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Mixx는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로 디자인되어 이동이 편리하고 장소, 공간의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실내/외 행사에서도 활용가능하다. Mixx는 사업자의 요구에 따라 칵테일, 탄산음료, 맥주 등과 같이 다양한 음료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음료수 뿐만 아니라 로봇이 제작 가능한 다양한 식품으로 확장도 가능함을 소개한다.

생산기술연구원 윤혜준 박사는 의류봉제와 로봇을 주제로 의류봉제와 로봇기술 사업화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윤 박사는 국내 의류봉제 공장의 현실, 의류봉제 스마트 팩토리 현황, 의류봉제기의 스마트화와 첨단기술과의 융합 사례 소개 등 스마트 봉제 시스템 개발 사례, 현재 섬유․봉제 산업에서 자동화 현황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티로보틱스 천종필 부사장은 최근 서울 성수동에서 오픈한 로봇감성 문화공간 카페봇 사례를 발표한다. 로스터와 바리스터가 만든 최적의 브루잉 방식을 통해 커피를 추출하는 '드립봇(Dripbot)', 사용자가 만든 그림과 패턴을 디저트 표면에 구현하는 ‘디저트봇(Dessertbot)’ , 바텐더가 만든 레시피를 바탕으로 음료를 제조하는 ‘드링크봇(Drinkbot)’ 등 로봇 크루와 플라밍고를 닮은 ‘플라밍고봇(Flamingobot)’, 핑크 라군(Pink Lagoon)'을 시즌 테마로 한 미디어월 등으로 구성된 카페봇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con_arrow.gif 조규남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상단으로

Copyright © http://www.mobile-c.net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