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실상 중국 부도 위기 > 유머러스

본문 바로가기

유머러스

[속보] 사실상 중국 부도 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킴꼰짜르댕댕 작성일 19-02-27 22:12 댓글 0

본문

1.jpg

 

 

중국에서 20년만에 처음으로 달러화 표시 회사채 디폴트가 발생, 투자자들을 긴장시켰다.

 

지난해 이미 역내 시장에서 위안화 표시 채권의 디폴트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역외시장에서 발행된 달러채 디폴트는 무게감이 다르다는 지적이다.

 

중국 국유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역외 시장에서 디폴트에 빠진 것은 1998년 아시아 외환위기 때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QPIG는 지난해부터 중국 국유기업들이 역외 시장에서 채권 발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중국 당국의 지원 의지를 시험할 가늠자로 여겨져 왔다. 국제적인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는 QPIG가 정부의 지원으로 부채 충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며 '관찰 대상'에서 제외할 정도였다. 더군다나 QPIG가 지난해 6월 중국 내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부여 받은 신용등급은 디폴트 위험이 낮고 투자해도 안전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AA'등급이었다.

 

블룸버그는 QPIG 디폴트에 대해 "과잉 생산 문제를 겪는 산업에서 부채 비율이 높은 국영기업을 도우려는 중국 당국의 의지에 한계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과거에는 대형 국유기업이 디폴트에 빠질 위기에 처하면 중국 정부가 나서서 구제해 줬지만, QPIG가 예상을 깨고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것은 앞으로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디폴트 기업들이 더 많아지고 그 책임은 고스란히 투자자가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안에서는 '쉬쉬' 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디폴트 확산은 현재 위험 수준이라는 게 외부의 시각이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2019년 들어 지금까지 발생한 채무불이행은 사모 4건, 공모 12건을 포함해 120억위안(약 2조원)에 달한다. 

 

올해 말까지 10개월 동안 만기가 찾아오는 채권은 4조8000억위안(약 802조2000억원)에 이른다. 

 

 

ㄷㄷㄷ

랜덤글 보기 추천0 이 글을 추천하셨습니다 비추천0 스크랩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obile-c.net All rights reserved.